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미나리 효능 부작용 미나리 보관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by 우리가족주치의 2023. 2. 22.
반응형

미나리는 3월이 제철인데 요즘에는 비닐하우스 재배로 1년 내내 미나리를 쉽게 구할수 있다.

하지만 제철에 먹는 것이 영양소도 더 풍부하고 식품의 신선함, 맛과 향도 훨씬 좋다.

 

제철 미나리는 향긋하고 연해서 살짝 데치면 나물반찬으로도 좋고 삼겹살 구울 때 같이 구우면 상큼하고 아삭해서 삼겹살의 기름기를 잡아준다.

 

오늘은 제철 미나리 효능과 부작용, 미나리 보관법까지 알아보자

 

미나리
미나리

 

 

미나리 영양성분

 

 

미나리
미나리

 

미나리는 칼슘과 인,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해독작용과 함께 독소 배출도 도와주어 천연해독제라고 불리기도 한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
미나리

 

 

​▶ 미나리 효능 해독작용

 

미나리는 몸에 좋은 알카리성 식품인데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독성물질을 해독해 주는 식품이다.

잦은 인스턴트 식품 섭취로 산성화 되기 쉬운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복어국을 먹을 때 항상 미나리가 같이 나오는데 미나리 효능 중 해독작용이 있어서 복어의 독성을 감해주고 인체 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중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페르시카린과 이소람네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 독성물질을 해독시키고 간의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미나리 효능 증 제거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염증이 생겨서 온몸 구석구석 안아푼 곳이 없게되고 염증이 과하게 분비될 경우에는 암과 같은 질환도 유발될 수도 있다.

 

미나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인 페르시카린은 항염 작용을 하는 몸속에 존재하는 염증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미나리를 많이 먹으면 염증 수치도 낮춰주고 건강도 챙길수 있으니 영양소도 풍부하고 신선한 제철일 때 많이 먹으면 좋다.

 

 

미나리 효능 눈건강 개선

 

미나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시력을 보호해 주고 백내장과 녹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어 평소에 눈이 좀 약한 분들이나 나이가 들어 시력이 저하되는 노인분들도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된다.

 

 

미나리 효능 변비 예방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한 세균의 좋은 먹이가 되고 장의 운동을 촉진 시켜 주기 때문에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배변작용에 효과가 좋다. 미나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삼겹살 먹을 때 미나리를 같이 먹는데 이렇게 먹으면 육고기를 먹을 때 부족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서 꿀조합이다.

 

 

미나리 효능혈관 건강

 

양파 껍질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미나리에도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 건강에 효과가 좋다.

혈관 벽 손상을 막아주고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및 고혈압 등 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을 준다.

 

 

미나리 효능 빈혈 예방

 

미나리의 푸른색에 들어있는 엽록소와 엽산, 철분 등의 영양성분은 빈혈을 예방해주고 상처로 인해 피가 날 때 미나리를 붙이면 지혈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미나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미나리
미나리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몸이 찬 분들은 다량 섭취하지 않는다.

미나리 특유의 향에 들어있는 성분은 소화기를 자극할 수 있으니 소화기가 약한 분들은 익혀서 드시기 바랍니다.

 

 

미나리 보관방법

 

 

냉장고
냉장고

 

 

미나리를 보관할 때의 최적온도는 1~5 냉장보관해야 된다.

 

미나리 보관방법 ▶ 단기

미나리 단기 보관 할 경우는 씻지 않고 그대로 신문지에 싼 뒤 비닐봉지에 한번 더 담아 밀봉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미나리 보관방법 세척 후

세척 후 미나리 보관방법은 시든 부분을 정리하고 키친타월이나 얇은 수건에 물을 적신 뒤 빝동을 감싸 비닐에 밀봉한 뒤 냉장보관한다.

 

이때 신선도를 오래 유지 하고 싶고 공간이 허락된다면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미나리 보관방법  장기

미나리 장기 보관방법은 미나리를 끓는 물에 데치고 찬물에 담궈 식힌 다음 수분을 제거하고 필요한 만큼 나눠 비닐에

넣고 냉동보관한다.

냉동된 미나리를 사용할 때는 해동하지 않고 탕이나 찌개 등에 바로 넣으면 된다.

 

봄이 되면 많이 나오는 미나리 건강하게 맛있게 많이 드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