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인생^^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by 우리가족주치의 2023. 9. 9.
반응형

나이가 들면 여기저기 불편한 부분들이 생기는데 자는 도중에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도 빈번하다. 

종아리 경련은 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하며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러한 근육 경련은 여성과 노년층에서 더 흔하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이번에는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종아리 쥐나는 이유
2. 종아리 쥐 해결 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 쥐나는 이유 1. 근육 경련

 

 

일반적인 원인은 근육의 사용이 너무 적거나 운동 등으로 과도한 경우이다. 운동을 할 때 일정한 운동량을 유지하지 않거나 급격하게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근육이 축소되거나 긴장되어 종아리 쥐가 나는 경우가 많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2. 불편한 신발

 

신발은 나이가 들수록 편한 것이 좋은데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것도 종아리에 쥐가 나는 원인이 된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3. 혈액순환 장애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일을 할 때 긴 시간 동안 앉거나 서서 근무할 때, 체중이 늘어 살이 찌거나 다리를 꼰 자세로 자는 경우와 같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다리에 쥐가 나기 쉽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4. 수분부족

 

몸에 수분이 부족하거나 탈수증인 경우 야간 근육 경련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셔서 수분이 부족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5. 각종 질환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그중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신경 질환, 우울증, 하지정맥류와 같은 말초혈액순환 장애,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허리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종아리 쥐가 날수 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6. 생리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는 설사나 쥐가 나는 경우가 잦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생리 주기에 따라 여성의 몸이 자궁 근육을 팽팽하게 만드는 특정 호르몬을 만들면서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휴식을 취하고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으면 병원에 방문 하도록 한다.


종아리 쥐 해결 방법

 

근육경련이 생겼을 땐 근육을 천천히 이완시킬 수 있는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뭉친 근육의 반대 방향을 잡고 천천히 늘려주면 근육 경련이 비교적 빠르게 완화된다.

 

종아리 쥐 해결 방법 1. 발가락 스트레칭

쥐가 난 다리의 엄지발가락을 상체 쪽으로 당기며 스트레칭 한다.

 

종아리 쥐 해결 방법 2. 걷기

종아리 쥐가 갑자기 난 경우 일어서서 몇 발짝 걸으며 종아리 근육을 늘려주어 응급처치를 한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종아리 쥐 해결 방법 3. 마사지

종아리 뒤쪽의 종아리 알 근처를 위 아래로 꾹꾹 눌러서 기혈순환을 해준다.

 

종아리 쥐 해결 방법 4. 발목 펌프 운동

발을 올려놓고 복숭아뼈에서 종아리 쪽으로 3cm 위치에 두발을 올려놓고 오른발을 20cm 들었다가 힘을 빼고 떨어뜨리기를 10번씩 반복하는 발목 펌프 운동을 평소에 꾸준히 한다.

 

 

 

 

https://cogitodavid.tistory.com/258

 

프로폴리스 효능 10가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복용하자

기원전 약 300년 전 이집트에서 미이라의 부패를 막는데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는 프로폴리스는 오래전부터 인류가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해 왔는데 우리가 알고있듯이 벌이 벌집을 제작할 때 생

cogitodavid.tistory.com

https://cogitodavid.tistory.com/259

 

심장마비 전조증상 10가지 알아보고 대처하자

심장은 태아가 만들어질 때부터 심장이 커졌다 줄어들었다를 반복하며 박동하기 시작한다. 평생을 움직이는데 심장박동이 멈추면 죽음을 나타내듯 인체 생명유지를 위해 중요한 기관이다. 요

cogitodavid.tistory.com

 

반응형

댓글